2026년 국민연금 보험료율 9.5%, 50대 가입자는 매달 얼마를 더 낼까
이해를 돕기 위한 이미지입니다. 이 글은 2026년에도 국민연금 보험료를 내고 있는 50대 가입자를 위한 글입니다. 2026년 1월 1일부터 국민연금 보험료율은 9%에서 9.5%로 올랐습니다. 2026년에 늘어난 국민연금 보험료는 기준소득월액의 0.5%입니다. 사업장가입자(직장가입자)는 늘어난 보험료의 절반만 본인이 냅니다. 지역가입자는 늘어난 보험료 전액을 본인이 냅니다. 보건복지부는 월 평균소득 309만 원을 기준으로 하면 사업장가입자가 2026년 보험료율 인상으로 매달 약 7,700원을 더 낸다고 밝혔습니다. 같은 기준에서 지역가입자는 매달 약 15,400원을 더 냅니다. 2026년 국민연금 보험료율은 몇 %이고, 언제까지 오르나요? 2025년 4월 2일에 공포된 개정 국민연금법(법률 제20903호)은 2026년 1월 1일부터 시행됩니다. 국민연금 보험료율은 2025년까지 9%였고, 개정법에 따라 2026년에 9.5%가 되었습니다. 국민연금 보험료율은 이후 매년 0.5%p씩 올라 2033년에 13%가 됩니다. 국민연금공단은 이 인상 일정이 사업장가입자와 지역가입자(임의가입자·임의계속가입자 포함)에게 똑같이 적용된다고 안내하고 있습니다. 연도 보험료율 2025년 9% 2026년 9.5% 2027년 10% 2028년 10.5% 2029년 11% 2030년 11.5% 2031년 12% 2032년 12.5% 2033년부터 13% 이 표의 2027년 이후 보험료율은 2026년 9.5%에서 매년 0.5%p씩 올라 2033년에 13%가 되는 인상 일정에 따라 정리한 것입니다. 사업장가입자와 지역가입자는 보험료를 어떻게 나눠 내나요? 국민연금 보험료는 기준소득월액에 보험료율을 곱해 계산합니다. 사업장가입자의 보험료는 본인과 사용자가 절반씩 부담합니다. 지역가입자의 보험료는 가입자 본인이 전액 부담합니다. 국민연금공단이 든 예시에 따르면, 기준소득월액이 106만 원인 사람에게 9.5%를 적용한 보험료는 월 100,700원입니다. 이 사람이 사업장가입자라면 본인...